본문 바로가기

Life

모든차량 소화기 설치?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안녕하세요. 조이입니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에 대해서 말씀드려보려합니다.

자동차 사고자료를 보면, 차량화재가 상당히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서 정부는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를 시켰는데요. 차량화재의 주원인은 장거리 운행 시 엔진과열, 전기, 기계적요인 등으로 발생을 한다고 합니다. 차량 내부의 각종 오일류 등으로 연소가 빠른만큼 소화기를 비치하여 초기진압을 반드시 해야합니다.

오늘은 벚꽃도 피고 따뜻한 봄날씨가 오고 있는 요즘,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설치장소, 차량화재 예방법 및 대처법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설치 법안 시행

정부에서 2020년 5월부터 모든차량에는 의무적으로 차량용 소화기 설치를 해야하는 법을 통과시켰습니다. 기존에는 7인승 이상의 차량만 적용시켰었는데, 이번엔 5인승 차량 이상에도 소화기를 의무적으로 비치하는 법안이 시행됩니다.

자동차 사고 통계를 보면, 화재사고가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 화재 사고 중 47% 이상이 5인승 차량에서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초기진압을 위해서는 차량 내부에 소화기가 비치되어있어야 하며 초기진압을 하지못하면 큰 재산 및 인명피해로 이어지게 되어 차량을 운행하는 모든 분들은 차량 화재에 미리 대비해야 합니다.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설치장소

차량운전을 하시는 분들은 우리가 평소에 알고있던 가정용 소화기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가정용 소화기가 아닌 꼭 차량용 소화기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차량용 소화기는 온도와 운행중의 진동에도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아야하며, 한 달에 한번은 압력계의 바늘이 정상 유무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최초구매를 할 때 소화기 외부에 자동차 겸용 또는 자동차용을 사시면 되겠습니다.

설치장소로는 운전자가 손을 뻗어 닿을 수 있는 위치에 설치 해야합니다. 7인승 SUV같은 경우는 트렁크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데, 운전자가 기억하기 쉬운 위치에 설치를 해야 차량화재 발생 시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아산소방서, 차량화재 대비 소화기 비치 당부

<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 설치장소 >

차량 화재 예방법

1. 1시간 운전 후 휴식

1시간을 운전했다고 무조건 쉬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통상 운전을 오래하게 되면 졸음운전을 할 가능성도 있고 차량의 시동을 꺼서 엔진의 과부화를 막아주어 차량 화재를 예방 할 수 있습니다.

2. 인화성 물품 미휴대

날씨가 더워지는 여름철에는 기온이 올라감에 따라 밖에 주차를 하여 자동차의 열이 올라가게됩니다. 차 내부의 인화성 물품인 핸드폰, 라이터 등이 같이 열을 받아 생기는 사고들도 있으며, 실제로 차량 내부 대쉬보드에 올려 두었다가 터지는 사고도 있었습니다.

3. 오일류 점검

부동액, 워셔액, 엔진오일, 브레이크 오일 등 자동차에는 각종 오일류들이 있는데, 이 것들로 인해서 차량 화재 발생 시 연소가 빨리되어 화재를 막을 수 없기 때문에 누유되고 있는 부분은 없는지 정기적으로 점검을 해서 관리 해주어야합니다.


오늘은 차량용 소화기 의무화에 따른 설치장소와 차량화재 예방법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분들이 참고해서 다같이 동참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